개요
벌써 좀 오래전 일이긴 하나, 경험의 기록 차원에서 남겨 둔다.
진행 환경
- 팀: 기획을 주도하는 사람 한명을 중심으로, 전부 완전히 수평적인 관계의 5명 (나이도 비슷).
- 프로젝트: 대략적인 방향에 대해서만 동의된 상황에서 1년간 진행.
- 상황: 프로젝트 성공 여부에 따라서, 인사 평가가 결정.
진행
초기
- 프로젝트 진행방향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서로 의견충돌이 발생.
- 의사결정권자가 없으므로, 의견충돌이 중재되기 힘듦.
- 어느 정도 서로 감정을 건드리는 상황도 종종 발생.
중기
- 서로 의견충돌이 발생할 만한 종류의 이야기는 언급을 피함. 그러다 보니, 중요한 의사결정이 제대로 내려지지 않음.
- 기획방향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은 업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음.
- 생산성에 비효율이 발생.
말기
- 프로젝트 결과물이 기대에 미치지 못함.
요약
- 책임과 권한이 비슷한 여러사람이 이끄는 조직을 성공시키는 것은 쉽지않다. 이것이 일한사람이 이끄는 조직보다 더 나은지 아닌지는 모르겠으나, 고려해야할 사항이 좀더 많아 보인다.
- 한명이 의사결정권(책임과 권한)을 가지는 형태의 조직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이러한 경험의 축적에서 비롯된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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