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Visibility에서 추가했으면 하는 것....

Language/Java 2011.04.21 19:20

Java visibility는 private, protected, default(package private), public 이렇게 4단계가 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한단계 정도 더 있었으면 한다.

기능별로 block을 형성하도록 programming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게 oop의 기본이기도 하다.
하나의 class가 하나의 block을 형성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보통 여러개의 class가 하나의 기능 block을 형성한다.
그리고, 이 기능 block의 내부 interface는 package private으로 하고, 외부 interface는 public으로 둔다.
이게 Java에서의 일반적인 programming방법이다.
그런데, 어떤 기능 block 자체가 더 큰 기능 block의 한 부분이게 하고 싶은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물론, 재 사용성을 위해서 모든 기능 블럭은 자체적으로 완벽하게 동작하도록 디자인하고, 관련 interface는 public으로 해 둘 수 있게 하는것이 이상적이긴 하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경우, 큰 기능 블럭의 한 부분임을 가정하고 programming하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일반적인 기능블럭(public interface를 가지는...)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많은 노력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Java의 visibility는 이런 경우를 해결해 줄 수 없다.
(하나의 package로 구성된 기능 block의 interface는 public이여야만 한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추가적인 안을 제시해 본다.

*** tree-based name space ***

name space가 tree형태를 가진다. java convention을 이용해 설명하면, '.'을 separator로 하고, 각 name이 tree의 path를 의미하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com.java.io'라면, 'java'는 'com'의 child 이고, 'io'는 'java'의 child가 된다.

***  parent private ***

visibility가 자신의 parent에게만 되도록...

음.. visibility가 자꾸 많아지는 것도 안 좋긴 한데... 일단 이런게 있었으면 좋겠다... 단점도 있을 것 같은데.. 좀더 고민해 보자...

신고
tags :
Trackback 0 :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