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ay] Timezone이 다른 지역의 사람들과 같이 일할때... 이런 방법은 어떨까??

Essay/Software 2007.07.10 20:41

[[ blog 이사 과정에서 정확한 posting날짜가 분실됨. 년도와 분기 정도는 맞지 않을까? ]]

여러사람이 다양한 지역에서 같은 code branch를 가지고 작업할 경우, 특정인이 check-in한 code가 branch전체를 망치는 경우가 발생한다. build가 안될 수도 있고, program running초기에 비정상 동작으로 test자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 한국과 영국 두 나라 개발자들이 같이 일을 하고 있는 상황을 생각해 보면, 한국인 개발자 누군가의 check-in 으로 인하여 branch가 전체가 망가지고 나서, 한국 사람들이 다 퇴근하면, 영국에서는 다음날 한국 사람이 출근할 때까지, 시차를 생각하면, 영국사람 입장에서는 working time내내, 아무일도 할 수 없게 된다. 물론, branch에 submit하는 개개인은 본인의 local pc에서 test한 후 정상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고 branch에 check-in하겠지만, 개개인 local에 항상 최신 revision의 code를 가지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항상 최신 revision의 code를 local에 유지하는 것은 상당한 overhead를 수반하기 때문에 이를 강제할 수는 없다. - 만약 이를 강제한다면, 여러사람이 일할 경우에는 sync받고 build하는 것 이외의 다른 일은 거의 할 수 없을 수도 있다.) 이전에 다른사람이 check-in한 code와 충돌해서 이런 현상이 벌어질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이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나는 이런 방법을 생각해 본다.

해당 branch에서 일하는 개발자들은 항상 자신이 일하는 office의 local time으로 오전, 9시~10시(출근하자마자) 사이에만 branch에 submit하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그 날 하루동안 같은 time zone에 있는 여러 개발자들이 이 branch를 검증할 수 있는 시간이 생기고, branch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check-in한 사람이 퇴근하기 전에 발견할 확률이 높아진다.

음.. 실제로 적용해 본적이 없으니... 효과는 잘...-_-;

신고
tags :
Trackback 0 :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