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위의 두가지 Skill이 상당부분 유사하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위의 두가지 Skill에 작지않은 Gab이 존재함을 느낀다.
Debugging Skill(이후 D/S)과 Programming Skill(이후 P/S)간에 얼마만큼의 차이가 존재하는가?

한가지 예를 들어보자. 새로운 언어 (영어)를 배울때, reading skill과 writing skill간의 gap은 분명히 존재한다. 물론 극한에 이르려면 둘다 잘 해야 하는것은 명백하지만(만류귀종(?) 이라고 했던가..^^;), 어느정도 수준에 이르기까지는 서로 다른 방향에서 발전해 오다가 어느순간 교점을 가지는 듯 보인다. 과거 우리나라 학생들을 예로 들어보아도, reading skill은 뛰어나지만 writing skill은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 물론 그 반대도 존재한다. 대부분의 국내 대학생들의 reading skill은 미국의 저학년 초등학생의 그것보다 뛰어나다고 생각되지만, writing skill은 그렇지 못할 것이다. (어디까지는 필자의 생각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debugging을 위해서는 code reading skill(이후 R/S)이 중요하다. 그리고 Programming에는 code writing skill(이후 W/S)이 중요하다. 영어에서의 R/S, W/S간의 차이가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없으란 법이 있을까?
한 가지 예를 들어보면, P/S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인, design(class design, component design 등등) skill은 D/S에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반면, P/S의 경우, 내가 Programming할 분야 특화된 좁고 깊은 지식이 요구되지만,  D/S의 경우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넓고, (P/S에서의 경우대비 상대적으로)덜 깊은 지식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각설하고, 요점은 이렇다.
두 Skill간에 차이는 분명히 존재하고, 이를 인정/감안 할 필요가 있다!
(물론, 만류귀종이라고... 어느 하나가 부족하다면, 다른 하나도 극한에 이를 수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