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ay] SW Engineer의 Value…

Essay/Software 2010.07.20 17:51

최근 나는, KLDP에서 data structure와 algorithm(이후 D/A)에 큰 관심이 없는 SW Engineer(이후 SWE)가 구글 코리아에 지원했다가 떨어진 내용에 대한 글 + 거기에 대한 글타래를 읽었다. (http://kldp.org/node/78668)
글타래를 보다보면, D/A에 익숙치 않은 SWE의 가치를 비하한다고 생각되어지는 몇몇 글이 눈에 띄인다. 난 이 post를 통해서 거기에 대한 반론을 전개하고자 한다.

모든 직종이 마찬가지겠지만, SW역시 다양한 분야가 존재한다. 그리고 Engineering skill의 가치는 "현재 종사하고 있는 분야에 얼마나 적합한가?"에 따라 측정되게 마련이다. 예를 들면, SW Integration Engineer의 경우, 각종 System 및 개발 환경, script와 tool의 사용 등에는 굉장히 뛰어난 skill을 보유하고 있을지 모르나, D/A에 대한 지식은 상당히 부족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뛰어난 SW Integration Engineer의 가치가 약해지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 그 사람은 본인의 직무에 적합한 skill을 가지고 있으므로, 우리는 그 사람을 충분히 '뛰어나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나는 D/A가 중요하지 않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모든 SW분아가 D/A에 대한 skill을 요구하지는 않는다고 말하고 싶다.

SWE의 가치를 이야기할 때도 반드시 이러한 요소가 반영되어야 한다. 관련 글타래 중, "Google에서 정한 SWE의 가치(급여)가 현재의 급여보다 작다면, 현재 자신의 가치 이상의 급여를 받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의미의 글이 보인다 - 물론 내가 잘못 이해했을수도 있겠으나, 최소한 나에게는 이런 의미로 다가왔다. 그러나, 이는 분명히 잘못된 논리이다. 물론 현재 그 사람이 과한 급여를 받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최소한 그 기준이 Google의 급여가 되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현재 그 사람이 종사하는 분야가 요구하는 skill과 Google이 요구하는 skill이 엄연히 다르고, 각 회사는 자신들의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SWE의 가치를 측정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그 사람이 현재 받는 급여는 현재 회사가 요구하는 skill을 기준으로 했을 때의 가치이고, Google이 제시한 급여는 Google이 필요로하는 skill을 기준으로 했을때의 가치가 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모든 측면에서 더 낫다."란  있을 수 없다. 이는 Engineering의 세계에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어느 한 분야에 국한했을때, "A가 B보다 낫다."라고 이랴기 할 수 있는 것이지, "A의 SW Engineering skill이 B의 것보다 낫다."라고 이야기 하기는 대단히 어렵다. 따라서, SWE의 일반적인 가치에 대한 측정은 대단히 신중해야 한다.

신고
tags :
Trackback 0 : Comment 0